소크라테스의 변명은 철학자로서의 소크라테스의 삶과 신념을 보여주는 플라톤의 기록이다. 그는 지혜를 탐구하고 아테네 사회의 부조리를 비판하며, 그의 마지막까지 용기와 신념을 지켰다. 이 글에서는 그의 재판과 철학적 견해를 요약하고, 그가 보여준 용기에 대한 감상을 다룬다.
1. 소크라테스의 재판 요약
소크라테스의 변명은 크게 네 부분으로 나뉩니다.
1.1 서론
변명의 첫 부분에서 소크라테스는 자신이 70세가 넘었고, 법정에서 처음 발언하는 만큼 자신의 방식대로 변론하겠다는 양해를 구합니다. 이는 그의 첫 번째 청중과의 소통 방식이기도 합니다.
1.2 고발 이유와 방어
소크라테스는 자신을 고발한 자들의 주장을 두 가지로 분류했습니다. 첫 번째는 오래된 고발로, 그는 천상과 지하의 일에 지나치게 몰두하고, 이치에 닿지 않는 주장으로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소크라테스는 이러한 고발이 사실과 다르며, 자신은 자연철학이 아닌 인간의 지혜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졌다고 변명합니다.
두 번째는 청년들을 타락시키고 새로운 신을 믿었다는 혐의입니다. 그는 이에 대해 고발자인 멜레토스를 논리적으로 반박하며, 자신이 믿는 신과 국가의 신이 다르지 않음을 강조했습니다.
1.3 델포이 신탁과 고발의 원인
소크라테스는 델포이 신탁이 "소크라테스가 만인 중 가장 현명하다"고 선언한 이후, 자신이 현명한지 입증하기 위해 여러 현자와 기술자들에게 질문을 던졌습니다. 그 과정에서 그는 많은 이들의 반감을 샀고, 이들이 자신을 고발한 배경이 되었다고 설명합니다.
1.4 판결과 사형
결국 소크라테스는 30표 차이로 유죄 판결을 받았고, 이후 자신의 신념을 굽히지 않은 채 재판에서 사형을 선고받습니다. 그는 아테네 시민들의 양심을 자극하기 위해 진실을 말했고, 그 결과 독배를 마시게 되었습니다.
2. '소크라테스의 변명' 감상
소크라테스의 변명은 단순한 철학적 담론을 넘어, 그의 삶과 신념을 담은 강력한 메시지입니다. 만약 플라톤이 그의 이야기를 기록하지 않았다면, 소크라테스는 역사 속에서 잊혔을 것입니다. 플라톤은 소크라테스의 철학을 충실히 이어받아 그의 삶과 죽음을 생생히 전하고 있습니다.
소크라테스가 우리에게 남긴 가장 중
요한 교훈은 '용기'입니다. 용기란 단순한 신체적 힘이 아니라, 위험과 공포에 직면하여 자신을 지키는 정신적 힘입니다. 그는 아테네 사회의 부패를 비판하며, 자신이 옳다고 믿는 철학을 끝까지 지키기 위해 목숨을 내놓았습니다.
2.1 현실을 부정하는 용기
소크라테스는 아테네의 부조리한 현실을 부정했습니다. 그는 당시의 사회적 규범과 전통을 의심하고, 그 안에 내재된 부패를 지적하며 개선을 요구했습니다. 이러한 비판적 사고는 그에게 많은 적을 만들었지만, 그는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
2.2 현실을 긍정하는 용기
반면, 소크라테스는 현실을 긍정하기도 했습니다. 그의 독배는 단순한 현실 도피가 아닌, 자신이 믿는 진리에 대한 신념을 끝까지 지킨 상징적인 행동이었습니다. 그는 독배를 마시면서도 아테네 시민들에게 진리를 설파했고, 죽음 앞에서도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소크라테스가 죽기 전에 남긴 마지막 말, "크리톤, 우리는 아스클레피오스에게 닭 한 마리를 빚졌네. 꼭 갚아주게."라는 말은 그의 깊은 철학적 통찰을 보여줍니다. 그는 아테네의 부패가 사라지고 사회가 회복되기를 바랐으며, 이를 의술의 신 아스클레피오스에 비유한 것입니다.
3. 나의 생각
처음에 이 책을 접했을 때는 다소 난해하게 느껴졌지만, 읽어갈수록 소크라테스의 철학과 논리를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소크라테스는 단순한 철학자가 아닌, 자신의 철학을 행동으로 옮긴 사람입니다. 그의 삶과 사상을 통해 우리는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비판적 사고와 용기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습니다
소크라테스의 변명은 단순한 철학적 담론을 넘어서, 인간으로서 우리가 추구해야 할 가치와 신념에 대해 깊이 성찰하게 하는 작품입니다. 그의 용기와 철학적 자세는 현대 사회에서도 여전히 유효하며, 우리에게 많은 교훈을 줍니다.
'방송통신대학교 과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통대 과제] 인간과 교육 :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및 교육적 시사점. (0) | 2024.09.22 |
---|---|
[방통대 과제] 글과 생각 : 비평의 의미와 역할 (0) | 2024.09.22 |
[방통대 과제] 일본어문장연습 : 일본 신사의 역사와 의미 (0) | 2024.09.21 |
[방통대 과제] 일본대중문화론 : 센과 치히로, 아무도 모른다 (0) | 2024.09.21 |
[방통대 과제] 역사의 현장을 찾아서 : 경주 답사 계획 (0) | 2024.09.20 |